회사소개
home
📒

물류회사 Export Operator 업무 적응기

태그
1.  해외취업 국가?
미국
2.  해외취업 회사와 직무 간단 소개?
미국계 물류회사이며, Export Operator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무역에 필요한 서류 작성 및 고객사 관리 수출입 통관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3.  직장에서의 하루 일과
저희 회사는 각자 맡은 분야의 일이 정해져있습니다. 간단한 작업 같은 것은 서로 도움을 주거나 받습니다만, 정해진 업무 이외에는 터치가 없습니다. 다만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해내야 하며, 책임감이 많이 필요합니다. 오전 8시 출근 후 간단하게 금일 해야되는 업무를 확인합니다. 주 업무는 미국 현지 고객사 들의 오더를 받은 후 UPS, FEDEX, USPS 등의 물류망을 통해 미국 현지 및 캐나다, 싱가폴, 호주, 유럽 지역 등으로 배송합니다. 고객사의 물품은 TV, LED 등의 가전제품부터 COFFEE, 화장품, 식품 그리고 건설장비 및 부품까지 다양합니다. 제가 맡고 있는 고객사는 총 6개 정도이며, 해당 고객사들 물품의 수출입, 통관, 창고관리, 인보이스 등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는 한국 수출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현지에서 한국으로 물품이 들어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통관 절차를 맡고 있으며, Master B/L, HouseB/L, Manifest 등의 무역서류를 작성하고, 한국 내 통관사 및 세관과 반입 물품에대한 고객사의 claim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4.  퇴근 및 휴일 여가시간은 어떻게 보내나요?
주 2회씩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문화교류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주말에 Seattle University 축구팀에 가입해서 축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holiday 등 시간을 날 때 여행을 다니고 있는데 캐나다 와 포틀랜드 LA 등을 다녀왔습니다.
5.  해외취업을 도전하게 된 계기는?
더 큰 세상에 도전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제 자신을 국내라는 틀에 가두어 놓기 보다는 좀 더 큰 세상을 보고 꿈을 키워보고자 나오게 되었으며, 그 방법 중 하나를 찾게 되어서 이렇게 오게 되었습니다.
6.  해외취업을 어떻게 준비하게 되었나요?
GHR의 도움을 받아 오게 되었습니다. 미국 담당자분이 친절하게처음부터 끝까지 도움을 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올 수 있었습니다.
7.  해외취업에 성공하였는데 실제 생활해 보니 어떤지?
실제 생활은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현재 적응을 완전히 끝낸 상태라 생활의 질이 많이 올라간 상태입니다. 매주 일하고 주말에 놀러 다니면, 매주 해외여행 온 기분이 듭니다. 또한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그들의문화를 보고 느끼고, 더 큰 세상이 있다는 것을 점차 알아갈 때면, 또다른 꿈이 생기고 그 꿈을 이루어가기 위한 발판을 준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8.  해외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무엇을 얻고 싶은지?
제 업무 특성상 외국 바이어들을 직접 상대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과 각 바이어들의 물품에 대한 이해가 완벽 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계속 공부하고 이해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열심히 노력하고 꿈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다 보면 한층 더 발전된 저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 해외취업을 준비중인 사람들에게 한마디?
어떤 회사를 가던 자기가 하기 나름인것 같습니다. 직접 가서 일해보지 않는 이상 그 회사가 어떤 일을 하며 어떤 분위기의 회사인지는 완벽하게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곳에 가서 일을 하던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현재 내 위치에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확실히 알고 그 가치를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몇몇 제 주변 친구들은 회사가 마음에 안 든다, 이렇게 까지와서 고생하는데 보람이 없다 등의 불평이 많습니다. 하지만 국내, 국외어떤 회사를 가든 다 내 마음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하는 집단으로 당연히 고생이 필요하며 노력과 도전이 필요하며 마냥 쉬울 수 만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에 강도가 있어서, 일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계속해서 미국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문화를 느끼고 이해하고 삶을 즐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일도, 제 생활도 너무 마음에 들고 있습니다. 항상 자신감을 갖고 자기 자신을 낯선 환경에 계속해서 적응시키시기 바랍니다.